Preloader image
DDD

유용한 TIP

웹사이트에 React 추가 - 또 나왔다 18 프로그램 react.js

작성자 관리자 (admin)
조회수 1,638
입력일 2020-12-15 21:41:57

https://ko.reactjs.org/docs/add-react-to-a-website.html#add-react-in-one-minute

웹사이트에 React 추가

React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면 됩니다. 적게든 많게든 말이죠.

React는 처음부터 점진적으로 도입할 수 있게 설계되었습니다. 그래서 React는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면 됩니다. 아마 기존 페이지에 “상호작용”이라는 조미료를 첨가하기만 하고 싶을 수도 있습니다. 이럴 때 React 컴포넌트를 쓰면 좋습니다.

오늘날 웹사이트의 대부분은 싱글 페이지가 아니고 그래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. 빌드 도구 없이 몇 줄의 코드만으로 웹사이트의 작은 부분에 먼저 React를 도입해보세요. React의 비중을 천천히 늘릴 수도 있고 아니면 동적인 위젯을 몇 개 추가하는 것으로 끝낼 수도 있습니다.

1분 내로 React 추가하기

이 글에서는 기존 페이지에 리액트를 추가하는 법에 대해서 다룹니다. 기존의 웹사이트에서 시도 해보셔도 좋고, 연습삼아 새로운 HTML 파일에서 시도해보셔도 좋습니다.

복잡한 도구를 쓰거나 뭔가를 따로 설치해야 할 필요도 없습니다. 약간의 시간과 함께 인터넷만 연결 되어 있다면 이 문서에서 다루는 것을 모두 해볼 수 있습니다.

선택사항: 예제의 전체 소스코드 다운로드 (2KB로 압축됨)

1단계: HTML 파일에 DOM 컨테이너 설치

먼저, 편집할 HTML 파일을 엽니다. 그 다음 비어있는 <div> 태그를 추가해줍니다. 이 태그가 바로 React를 통해 원하는 내용을 표시할 수 있는 위치가 됩니다. 다음과 같이 말이죠.

<!-- ... existing HTML ... --> <div id="like_button_container"></div> <!-- ... existing HTML ... -->

이 <div> 태그에 유일한 HTML 속성인 id를 부여해줍니다. 이를 통해 JavaScript가 태그를 찾고 찾은 태그 안에 React 컴포넌트를 표시할 수 있게됩니다.

컨테이너 <div> 태그는 이 처럼 <body> 태그 안 쪽 어디서든 추가할 수 있습니다. 한 페이지에서도 독립적인 DOM 컨테이너를 원하는 만큼 추가할 수 있습니다. 보통 이 태그는 비어있습니다. React가 DOM 컨테이너 안에 내용을 추가해줍니다.

2단계: 스크립트 태그 추가하기

그 다음, <script> 태그 3개를 닫는 태그인 </body> 앞에 추가해줍니다.

<!-- ... 다른 HTML ... --> <!-- React를 실행. --> <!-- 주의: 사이트를 배포할 때는 "development.js"를 "production.min.js"로 대체하세요. --> <script src="https://unpkg.com/react@17/umd/react.development.js" crossorigin></script> <script src="https://unpkg.com/react-dom@17/umd/react-dom.development.js" crossorigin></script> <!-- 만든 React 컴포넌트를 실행. --> <script src="like_button.js"></script> </body>

처음 두 태그는 React를 실행시키고 3번 째 코드는 만든 컴포넌트를 실행시킵니다.

3단계: React 컴포넌트 만들기

like_button.js 라는 이름으로 HTML 페이지 옆에 새 파일을 만듭니다.

이 스타터 코드 를 열고 코드를 방금 만든 파일에 복사해줍니다.

이 코드는 LikeButton 이라는 React 컴포넌트를 정의해줍니다. 지금 당장 이해가 안 되어도 걱정 마세요. React에 대한 개념을 쌓아 나가는 것은 나중에 자습서와 주요 개념 가이드에서 다룰 겁니다. 그러니 지금 당장은, 컴포넌트를 화면에 띄우는 데 집중해봅시다!

like_button.js의 맨 뒷 줄, 그러니까 아까 붙여넣은 스타터 코드 뒤에 다음 코드 두 줄을 추가해줍니다.

// ... 복사했던 스타터 코드 ... const domContainer = document.querySelector('#like_button_container');ReactDOM.render(e(LikeButton), domContainer);

이 두줄의 코드는 첫 단계에서 HTML 페이지에 추가했던 <div> 태그를 찾아주고 그 안에 “좋아요” 버튼이라는 React 컴포넌트를 추가해줍니다.

다 끝났습니다!

다음 단계는 없습니다. 당신은 방금 웹사이트에 처음으로 React 컴포넌트를 추가했습니다.

다음 차례들에 React를 기존 프로젝트에 결합하는데 도움이 될만한 정보들이 더 있습니다.

예제 전체 소스 코드 보기

예제 전체 다운로드 (2KB로 압축됨)

팁: 컴포넌트 재사용

보통은 하나의 웹페이지에 여러 React 컴포넌트를 설치하게 됩니다. 다음 예제는 “좋아요” 버튼 3개를 만들고 그 컴포넌트들에 데이터를 넘겨주는 코드입니다.

예제 전체 소스 코드 보기

예제 전체 다운로드 (2KB로 압축됨)

주의

이 방법은 대개 페이지에서 React로 만들어진 부분들이 서로 격리 되어있을 때 유용합니다. React 코드 내에서는 컴포넌트 합성을 사용하는 편이 더 쉽습니다.

팁: 프로덕션을 위한 JavaScript의 압축

프로덕션을 위해 웹사이트를 배포하기 전에 JavaScript 파일을 압축하지 않는다면 웹사이트를 사용할 때 눈에 띄는 성능 저하가 일어날 겁니다.

애플리케이션 스크립트를 이미 압축했을 경우 배포된 HTML 파일이 production.min.js로 끝나는 React 파일을 확실히 실행하기만 하면 사이트는 프로덕션 준비가 완료된 겁니다.

<script src="https://unpkg.com/react@17/umd/react.production.min.js" crossorigin></script> <script src="https://unpkg.com/react-dom@17/umd/react-dom.production.min.js" crossorigin></script>

스크립트를 압축하는 절차가 따로 없다면 이 사이트를 참고해서 설정해보세요.

선택사항: JSX로 React 해보기

지금까지 다뤘던 예제들은 브라우저가 기본적으로 지원하는 요소들만을 사용했습니다. 때문에 React가 어떤 것을 표시할지 결정 해주는 JavaScript의 함수들을 사용했습니다.

const e = React.createElement; // "좋아요" <button>을 표시 return e( 'button', { onClick: () => this.setState({ liked: true }) }, 'Like' );

하지만, React에서는 JSX라는 또 다른 선택지가 있습니다.

// "좋아요" <button>을 표시 return ( <button onClick={() => this.setState({ liked: true })}> Like </button> );

위 두 코드들은 같은 기능을 수행합니다. JSX는 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지만 사람들은 UI 코드를 짤 때 JSX를 쓰는 것이 더 편리하다고 생각합니다. React와 다른 라이브러리들에서도 말이죠.

이 온라인 변화기를 통해서 JSX로 여러 가지 작업을 해볼 수 있습니다.

JSX 빠르게 시도해보기

기존 프로젝트에서 JSX 태그를 써보는 제일 빠른 방법은 이 <script> 태그를 집어넣는 겁니다.

<script src="https://unpkg.com/babel-standalone@6/babel.min.js"></script>

이제 어떤 <script> 태그에서든 type="text/babel"성질을 추가하면 JSX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. 이 JSX를 사용한 예제 HTML 파일로 여러 가지 작업들을 해보세요.

이런 식의 접근 방법은 공부 목적이나 간단한 데모 사이트를 만들기 위함이라면 괜찮습니다. 그러나, 이 방법은 사이트를 느리게 만들고 프로덕션에서는 맞지 않습니다. 한 단계 앞으로 나아갈 준비가 되었다면 새로 추가한 <script> 태그와 type="text/babel" 어트리뷰트를 제거해보세요. 다음 차례에서는 <script> 태그를 자동으로 변환시켜줄 JSX 전처리기를 만들 겁니다.

프로젝트에 JSX 추가하기

JSX를 프로젝트에 추가하는 데에는 복잡한 번들러나 개발 서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. 핵심은, JSX를 추가하는 건 마치 CSS 전처리기를 추가하는 것과 같다는 겁니다. 오직 필요한 건 컴퓨터에 Node.js를 설치하는 겁니다.

터미널에서 프로젝트 파일에 접근하고 다음 두 명령어를 붙여넣기 하세요.

  1. 1단계: npm init -y 를 실행하세요. (실패한다면 여기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.)
  2. 2단계: npm install babel-cli@6 babel-preset-react-app@3를 실행하세요.

JSX 전처리기를 설치할 때 npm은 여기서만 쓰면 됩니다. 다른 단계에서는 npm이 쓰일 일이 없습니다. React와 애플리케이션 코드는 둘다 똑같이 <script> 태그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.

축하합니다! 당신은 프로젝트에 프로덕션 준비가 된 JSX 설정을 끝마쳤습니다.

JSX 전처리기 실행하기

src 폴더를 만들고 다음 터미널 명령어를 실행하세요.

npx babel --watch src --out-dir . --presets react-app/prod

주의

npx는 오타가 아닙니다. — npm 5.2버전 이상에 내장된 패키지 실행 도구입니다.

”babel 패키지 설치가 잘못 수행되었습니다.”라는 에러 메시지를 보았다면, 그 전 단계들에서 몇 가지 놓쳤을 수도 있습니다. 동일한 폴더에서 이를 실행하고 다시 시도해보세요.

끝날 때 까지 기다릴 필요가 없습니다. 이 명령어는 자동화 된 JSX 감시기를 실행합니다.

JSX 스타터 코드를 통해 src/like_button.js라는 파일을 만들어주면, 감시기가 전처리 되어 브라우저와 호환되는 순수 JavaScript로 구성된 like_button.js를 생성합니다. JSX를 포함한 소스 파일을 편집하면 이 과정이 자동으로 다시 실행됩니다.

덤으로 이 감시기는 구형 브라우저와의 호환성 문제를 걱정할 필요 없이 클래스와 같은 모던 JavaScript 문법을 쓸 수 있게 해줍니다. 아까 사용했던 도구는 Babel이라고 부릅니다. Babel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 공식 문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.

이런 빌드 도구들에 익숙해지고 더 많은 것을 해보고 싶어진다고 느끼기 시작한다면, 다음 문서 에서 가장 널리 쓰이고 접근성이 좋은 툴체인들을 소개하고 있으니 확인해보세요. 만약 그렇지 않아도 괜찮다면, 이 스크립트 태그만으로도 충분합니다!

^